티스토리 뷰

728x170
최대 30%, 청년 32만, 저소득층 57만 원 환급
별도 어플설치, 출발도착 번거로움 없애

 

요즘 가장 핫뉴스로 떠오른 버스, 지하철요금 인상, 내 월급 빼고 다 오르는 세상, 내년 7월 버스 지하철 통합할인정기권인 K-패스의 도입되면 최대 21만 원, 청년 32만 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K패스의 혜택과 알뜰교통카드와의 차이점은 무엇이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K패스란

     

    K패스란 2024년 7월 도입예정인 버스, 지하철 대중교통 통합할인 정기권으로 현재 알뜰교통카드보다 금액적으로  더 많은 혜택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이에 알뜰교통카드의 혜택이 종료되면 바로 K패스 서비스가 시작이 될 텐데요. 

     

    K패스의 기본정보와 혜택, 그리고 알뜰교통플러스카드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는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한 거리에 따라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시중카드사의 추가할인을 받는 형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교통취약계층, 노인층의 이용이 우선 적고, 별도로 어플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출발 도착 입력을 계속해줘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함께 보면 유용한 글

     

    몇 가지 불편함은 있지만 알뜰교통카드 역시 30% 할인이 되기 때문에 없으시다면 사용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아래에 카드사별 혜택과 똑똑하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놓았으니 같이 참고해 주세요

     

     

    알뜰교통카드플러스 카드사별 혜택비교

     

    똑똑한 대중교통러의 30% 절약팁!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체크카드 및 카드별 혜택비교(우리,신한,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는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분이라면 최대 30%까지 교통비를 아낄 수 있는 사업으로, 대중교통 이용으로 인해 건강도 챙길 수 있고 더불어 환경도 지키고, 돈도 아끼는 1석

    goodtravel.tistory.com

     

    알뜰교통카드플러스 활용팁(마일리지 적립)

     

    알뜰교통카드플러스 활용팁! BEST 체크카드별 비교, 마일리지 적립 및 지급, 사용조건 알아보기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가입방법 및 사용법 그리고 마일리지 적립내용, 카드사별 혜택비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연회비가 대략 5,000원 ~20,000원까지 있어 부담스러운 분들은 신용카드가

    goodtravel.tistory.com

     

    알뜰교통카드플러스 신청 및 사용법

     

    요즘 MZ들의 필수카드!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신청 및 마일리지 적립기준 및 카드사별 비교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는 국토부와 카드사들이 교통비 부담을 완화시켜 주기 위한 사업으로, 대중교통비 절감뿐만 아니라 걷거나, 자전거리를 이용할 경우 마일리지를 더 적립해 주기 때문에 이

    goodtravel.tistory.com

     

     

    K패스 혜택

     

    K패스는 월 21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월 60회 한도 내에서 이용금액의 20%, 카드사할인까지 더할 경우 최대 30%까지 마일리지로 환급해 주는 방식입니다. 

     

    (월 15회 이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요금면에서는 일반의 경우는 연간 최대 216,000원을 그리고 청년과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더 많은 혜택과 환급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 알뜰카드보다 약 7천 원 정도 금액적 혜택이 있어 보입니다.

     

    청년은 최대 324,000원, 저소득층은 576,000원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이동거리와 상관없이 월 이용 횟수만을 기준으로 환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동수단에 관계없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별도로 앱을 통해 출발, 도착입력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아마 K패스의 이점 중 하나인데요. 이거 해보신 분은 아시지만 엄청 번거롭잖아요. 근데 월 이용 횟수만 적용해서 환급을 받을 수 있다니 좀 편해지겠네요. 

     

     

    ■ K패스의 혜택

     

    1. 더 깊어진 할인혜택

     

    2. 이동수단 상관없이 월 횟수만으로 환급가능

     

    3. 출도착 입력과 앱사용의 번거로움 폐지 

     

    4. 청년과 저소득층의 더 커진 환급혜택

     

    K-패스 VS 알뜰교통카드

     

     

    그럼 K패스와 알뜰교통카드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정리를 해놓고 보니 K패스의 기능이 훨씬 좋아 보이네요. 

     

    사실, 매번 앱에 출발, 도착 입력하는 것 자체가 너무 번거로웠고, 이게 잘 적립됐는지 확인하는 것은 물론 마일리지 적립이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에 잊어버리고 안 한 경우도 꽤 있었는데요.

     

    K패스는 앱을 별도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가장 반갑네요.

     

    구분 K패스 알뜰교통카드
    기본혜택 월21회이상, 월60회 한도내

    이용금액의 20% 환급, 카드사 최대30%까지
    도보, 자전거를 이용한 거리에 따라 

    최대 20% 적립
    대상혜택 청년, 저소득층의 혜택 확대

    일반 21만6천원

    청년 32만4천원

    저소득층 57만6천원 
    대중교통외 자전거, 도보를 해야 추가 혜택
    편의성 이동거리 상관없이 월 이용횟수 기준 도보, 자전거를 이용해야 추가적립가능
    앱사용 별도 앱 설치 필요 없음, 거리입력X 앱설치 후 출발, 도착 매번 입력해야 적립

     

    마무리

     

    오늘은 내년 7월 도입예정인 K패스혜택, 알뜰교통카드와의 비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하루에 유용한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부자 되는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K패스혜택, 알뜰교통카드비교
    K패스혜택, 알뜰교통카드비교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