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수첩/국내여행

등린이 초보자의 청계산 매봉(청계산등산팁, 무료주차)

nobrand 2022. 4. 11. 13:42
728x170

원래 걷기를 좋아해서 둘레길을 많이 다녔는데, 최근에 등산에 관심이 생겨서 낮은 산부터 하나씩 다니고 있는데요. 첫 시작으로 청계산 매봉을 다녀왔습니다. 청계산 코스 중 저 같은 등린이도 가능하고 진달래꽃길로 갈 수 있는 코스 정보도 함께 전해드릴게요.

 

등린이 청계산 진달래능선코스
청계산 매바위에서 촬영한 사진 /등린이 청계산 진달래능선코스

 

목차

  • 등린이도 도전할 수 있는 수도권 등산 TOP10
  • 청계산 
  • 초보자 청계산 등산코스 추천
  • 초보자 청계산 등산 TIPS
  • 청계산 무료 주차 안내 
  • 마무리 
  • 함께 보면 유용한 글모음↓

등린이도 도전할 수 있는 수도권 등산 TOP10 

코시국으로 인해 등산을 가는 2-30세대가 많아졌다는 소식을 자주 접하는데요. 제 등린이인 지인들도 최근에 등산에 관심이 많이 생겨서 수도권 안에 초보자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산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정해본 수도권 등린이도 가능한 산 리스트 TOP10입니다. 

 

물론, 서울에서 가장 높은 북한산, 도봉산, 관악산 등 왠지 산악 고수들이 갈 것 같은 산에서도 초보자 코스가 있긴 하지만 인터넷 리서치 결과 아래 산들이 등린이들이 가장 많이 가시는 산들이었습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습니다.  

 

1. 아차산

2. 용마산

3. 사패산

4. 불암산

5. 청계산

6. 검단산

7. 수락산

8. 수리산

9. 인왕산

10. 삼성산


[청계산 관련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


청계산 : 맑은 계곡물이 흐르는 산 (618M)

 

청계산은 서울 서초구와 경기 과천시, 의왕시, 성남시 경계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618m입니다. 주봉인 망경대를 비롯해 매봉, 옥녀봉, 청계봉, 이수봉 등의 봉우리가 있으며, 가장 많이 가는 코스는 매봉과 옥녀봉입니다.

 

청계산의 뜻은 말 그대로 맑은 계곡물이 흐르는 산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가서 확인해보니 정말 맑은 계곡물과 울창한 나무들이 길게 뻗어있는 풍경이 멋있더군요. 이런 풍경에 다들 청계산에 오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청계산 원터골 입구 계곡청계산 원터골 입구
청계산 원터골 입구


초보자 청계산 등산코스 추천

청계산에는 다양한 등산코스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매봉과 옥녀봉으로 가는 코스가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저희는 요즘 진달래 철이라 진달래 능선을 통해 원터골-매봉으로 가는 코스를 선택했는데 등산로 옆으로 진달래들이 펴있다고 해서 진달래 능선이라고 부릅니다.

 

청계산 입구청계산 입구
청계산 입구

 

 

청계산 추천 등산코스 (가장 무난한 코스)

 

청계산 입구역 하차 - 원터골 입구-진달래 능선-원터골 쉼터-옥녀봉 삼거리-깔딱 고개-헬기장-돌문 바위-매바위-매봉(582m)

하산 시에는 매봉-길마재-원터골 입구

 

청계산 진달래능선입구청계산 진달래능선
청계산 진달래능선길


초보자 청계산 등산 팁

 

1. 원터골 삼거리(계곡)에서 왼쪽 매봉 코스 오른쪽 진달래 능선, 옥녀봉 방향인데 왼쪽 매봉 코스는 정말 시작부터 계속 계단입니다. 그래서 특별히 계단 좋아하는 분 빼고 이곳으로 등산하시는 걸 적극 말리고 싶어요. 하산 시 저희는 이쪽으로 내려왔는데 도가니 나가는 줄 알았습니다.

 

2. 화장실은 계곡 위로 화장실 있고 (입구에는 없습니다) 등산 중간에 화장실 있으나 수세식이고 화장지는 있습니다. 

 

3. 청계산은 블랙야크 100대 산 중 하나이고, 매봉에서 찍은 기념샷이 인기가 많아서 줄을 서야 합니다.  도착하면 바로 대기줄로 직행

 

4. 여름에는 정말 오전부터 더우니 가급적 8시 이전 출발하시는 게 그나마 덜 덥고 덜 붐빕니다. 

 

 

5. 청계산 무료주차는 아래 내용 참고해주세요. 

 

6. 청계산 맛집은 입구 주변에 식당이 많습니다. 등산 전 간단한 아침식사 원하시면 원터골 입구에 김밥과 편육 등 판매하는 곳이 있습니다. 어묵과 다시마, 참치김밥(4천 원)등 판매하고 있는데 맛있었어요.  그리고 주변에 아웃도어 스포츠 매장이 여러 군데 있습니다. 

청계산김밥사는곳청계산입구길
청계산 김밥사는곳 및 청계산 입구로 올라가는 길

 

7. 매봉 사진 촬영 시 매봉에서도 한 장 찍으신 후 매바위에서 촬영도 적극 추천드려요. 사실 매봉에는 기념석때문에 하는 거고 시야가 확 트인 풍경은 매바위가 훨씬 더 멋있습니다. 매바위 옆으로 돌이 하나 있는데 그곳에서 촬영하면 사진이 더 멋있습니다. 

 

8. 청계산 주변 가볼 만한 곳으로, 청계산 맑은 숲 공원(계곡, 힐링 피크닉), 서울대공원, 백운호수, 왕산 호수, 철도박물관 등이 있습니다. 함께 즐겨보세요. 

 

9. 돌문 바위는 천연 냉장고입니다. 깔딱 고개를 올라와서 얼굴 열을 식힐 수 있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꼭 들어가셔서 기념샷도 찍으시고 돌문을 돌면서 기도하면 소원이 이뤄진다고 합니다. 

 


청계산 무료주차

 

주차는 사실 주말에도 일찍 오시는 분들은 굴다리 지나 왼쪽으로 차들이 길게 주차되어 있는 걸 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그곳에 주차하시면 무료로 주차가 가능합니다. 또는 근처 식당에 우선 예약을 해두고 식당 지정 주차장에 주차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일요일 8시쯤 도착했는데 굴다리 지나 왼쪽에 주차할 공간이 있어서 그곳에 주차를 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등린이 초보자의 청계산 등산코스, 청계산 무료주차, 청계산 맛집, 청계산 진달래 능선, 청계산 주변 가볼 만한 곳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청계산에 올라보니 왜 다들 청계산을 좋아하는지 그 이유를 알겠더라고요. 날씨도 좋은데 청계산 꼭 한번 다녀오세요. 

청계산 진달래능선청계산 진달래능선청계산 진달래능선
청계산 진달래능선
청계산 헬기장청계산 돌문바위
청계산 헬기장/청계산 돌문바위
청계산 매바위청계산매봉
청계산 매바위와 청계산 매봉
청계산 매봉 아이스크림 파는 모습청계산 매봉 기념사진 대기줄
청계산 매봉
청계산매봉청계산매봉
청계산매봉
청계산매봉에서 바라본 풍경
청계산매봉에서 바라본 풍경


함께 보면 유용한 글 모음 

 

도시와 바다가 한눈에! 계양산 벚꽃 개화상황(등산코스, 주차 팁, 맛집)

 

도시와 바다가 한눈에!계양산 벚꽃개화상황(등산코스, 주차팁, 맛집)

인천시민이라 계양산을 자주 가게 되는데요. 4/9 토요일인 좀 전에도 오전에 계양산에 한번 다녀왔습니다. 계양산은 인천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정상에 오르면 강화도와 인천대교 등 바다 풍경

goodtravel.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