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170

원숭이두창 증상,원인,백신,치료제
원숭이두창 증상,원인,백신,치료제

목차

  • 원숭이 두창이란?
  • 원숭이 두창 증상과 잠복기
  • 원숭이두창 발생국가
  • 원숭이두창 원인 및 감염경로
  • 원숭이두창 백신과 치료제
  • 마무리
  • 함께 보면 유용한 글모음↓

원숭이 두창이란?

원숭이 두창(monkeypox)이란 원래 1950년대 아프리카 원숭이에서 처음 발견되어 이름이 붙여졌는데 쥐 나 다람쥐 등 설치류에  퍼지다가 인간에게도 전파가 되었습니다. 

 

주로 '중앙아프리카'와 ' 서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1958년 실험실 원숭이들에게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인간의 감염 사례는 1970년 민주콩고에서 처음 발생되었습니다. 2003년도에는 감비아산 쥐를 상품으로 취급한 애완동물 가게를 통해 미국에서도 발병하기 시작했습니다. 


원숭이 두창의 증상과 잠복기

증상

원숭이 두창의 기본 증상은 발열, 오한, 두통, 림프절 부종과 함께 전신, 특히 손에 수두와 유사한 수포성 발진이 퍼지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통상적 발병시기는 병에 노출 후 5일~21일 사이이며, 유사 질병으로는 수두와 천연두가 있습니다. 

 

감염 초기에는 발병, 두통, 근육통, 피로감이 나타나며, 임파선염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이후 얼굴로 시작해서 전신으로 퍼지는데 작은 반점 모양에서 맑은 액체가 들어있는 뾰루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뾰루지 안에 고름이 들어차 터지고 딱지가 앉는 게 일반적이며, 그 모양이 천연두와 비슷합니다. 증상은 보통 2주에서 4주 정도 지속되며, 자연치유가 됩니다.

 

잠복기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10일 정도 소요됩니다. 


원숭이 두창 발생국가 

WHO(세계 보건기구)에서는 아프리카의 풍토병으로 굳어진 이 감염병이 최근 유럽과 미주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며, 이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원숭이 두창의 발생한 지역은 처음 독일에서 발견된 뒤 벨기에,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 영국, 중동, 미국, 호주, 캐나다 등 벌써 총 15개국에서 발견되었으며 유럽, 미국, 중동에서 그 사례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원숭이 두창 원인 및 감염경로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원래 아프리카에서 주로 발생되고 풍토병으로 알려져 있는 이 바이러스가 최근 유행이 되기 시작한 원인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다만, 가능성으로 바이러스의 변이가 원인으로 제기되고 있다고 합니다. 유사 질병으로 거론되고 있는 천연두 바이러스가 빠르게 전파되었던 것처럼 변이 된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역시 과거보다 전파력이 더 강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밀접한 접촉을 감염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체액, 호흡기, 비말, 오염물질 접촉을 통해서도 전파가 되고 있습니다. 

 

 


원숭이 두창 백신과 치료제

 

현재로서는 원숭이 두창의 치료제는 없고 항바이러스제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다만, 천연두 백신이 원숭이 두창에 대한 교차면역 효과로 85%의 예방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는데요. 

 

300x250

 

질병청에서는 천연두는 원숭이 두창과 달라서 효과성 평가 등 검토가 필요하고 당장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이 원숭이 두창과 관련한 백신이나 치료제는 없다고 봐야 합니다.  현재 국내에는 인간 두창 백신 3500만 명분이 비축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는 2016년 원숭이 두창 진단 검사법 및 시약 개발, 평가까지 완료한 상태로 국내 유입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체계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만, 덴마크 바바리안 노르딕이 개발해 FDA 승인까지 받은 원숭이 두창 백신 임바넥스가 있고, 별도의 치료제는 없지만 항바이러스제로 치료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원래 치명률은 10% 이내이지만, 최근에 발병한 나라의 치명률은 3~6% 이내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요즘 빠르게 전파되고 있는 '원숭이 두창'의 원인과 잠복기, 발병 국가, 백신과 치료제, 증상과 감염경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국 바이든 대통령도 일본으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 이 원숭이 두창에 관해 상당히 염려스럽다는 얘기를 했다는데요. 제2의 코로나로 불릴 정도로 또다시 바이러스 전쟁이 시작될지 걱정입니다. 

 

그럼 오늘도 안전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함께 보면 유용한 글 모음 

대상포진 예방접종 무료 지원 (가격, 증상, 치료)

 

대상포진 예방접종무료지원 (가격, 증상, 치료)

목차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이 발생하기 쉬운 대상 대상포진의 치료방법 대상포진 예방접종 종류, 나이, 비용 대상포진 예방접종비 무료 지원 지역 마무리 함께 보면 유용한

goodtravel.tistory.com

 

일본 격리 면제, 베트남 음성 확인서 폐지, 일본 엔화 최저

 

일본격리면제,베트남음성확인서폐지, 일본엔화최저

목차 해외여행 정보 뉴스 일본 여행관련 뉴스 5/17부터 입국자 격리 면제  6월부터 패키지투어 예정 6월부터 관광목적 여행 5월 일본 항공편 확대 일본 엔화 20년만 최저 5/15부터 베트남 코로나 검

goodtravel.tistory.com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재기지원금 선착순 300만 원 신청대상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재기지원금 선착순 300만원 신청대상

목차 소상공인 폐업 및 재기지원금 지원 신청자격 지원제외대상 지원자격 상실되는 경우 신청일 및 지원규모 신청절차 안내 신청 시 제출서류 안내 함께 보면 유용한 글모음↓ 재기지원금, 폐

goodtravel.tistory.com

 

그리드형